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부동산,암호화 화폐, 채굴 이야기...

중고 그래픽카드 1장으로 시작해서 그래픽카 100장 채굴이야기

by PBangAZe 2019. 11. 11.

비트코인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은것은 

 

2012년 지금쯤에 들었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아침에 출근하는 차안에서 뉴스에서 들었던거 같다 

 

그래서 출근하자 마자 잃어버리기 전에 

 

급하게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았다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을때라 정보가 없다 

 

컴퓨터로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면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준다는 정도에

 

채굴할수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블로그들만 몇개 정도 있었다 

 

나도 따라해봤는데 하루에 채굴량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300원 정도고 

 

채굴을 하게되면 컴퓨터가 너무느려서 쓸수가 없었다

 

일을 아예 할수가 없었다

 

그래도 돈이 된다니 조금더 검색해보았다 

 

중국에는 이미 비트코인 채굴용 usb가 널리 사용되고 있고 판매처도 많았다 

 

가격은 1개당 3만원 정도였고 usb허브에 여러개를 물리는 형태였다

 

채굴 성능도 상당히 좋아서 채굴량은 기억이 안나지만 

 

한달정도 채굴하면 3만원정도 벌수 있었다 

 

그냥 알아보기만하고 직접구매하지는 않았다 

 

금액이 그리 크게버는게 아니라 내관심과 기억속에서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2017년 2월경 다시 비트코인을 검색하게 된다 

 

용돈벌이용으로 주식을 100만원으로 시작해서 300만원정도 불려놨을때

 

어느 사이트에서 다시 비트코인을 보게되고 다른 코인들이 생겨났고 채굴이 이전보다 활성화됐다는걸 알겠됐다 

 

급관심이 생긴나는 열심히 인터넷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어!!! 채굴로도 돈버는거 괜찮겠는데...."

 

테스트 목적으로 바로 중고 그래픽카드를 구입했다

 

모델은 amd 280 msi꺼 가격은 중고나라에서 98000원 인가 준거 같다 

 

처음에 테스트로 이더리움을 캤다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한거라 이게 되는건지 안되는건지 

 

풀에서 해쉬성능이 제대로 나오는지 마는지 몰라서 

 

NiceHash 란 채굴 프로그램으로 갈아탔다 

 

초보가 하기에는 아주 괜찮았다 실시간으로 보여지고 

 

그래픽카드에 맞춰서 코인들을 채굴하고 

 

채굴된 여러종류의 코인들을 비트코인으로 지급해준다 

 

이렇게 받은 비트코인 주소는 빗썸주소로 해놨다 

 

비트코인 팔아서 다시 중고 그래픽카드 사고 또 사고 또 사고해서 

 

280, 280x,290, 390x까지 이때가 아마도 

 

이더리움 3~5만원정도 했을때인거 같다 5월인가

 

시작할때만해도 만원왔다리 갔다리 했었는데 

 

그러고는 채굴량이 급속도로 줄어들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때부터 코인가격이 미처 돌기 시작해서 채굴량은 줄었지만 오히려 수익은 몇배로 올라가고 

 

여름에 계산기 두드리고 그래픽카드를 대량으로 사면서 

 

아시는분 공장에 채굴장을 차리게 된다 그리고 

 

다음해 2018년 초까지 미친듯이 돈이 들어온다 

 

용돈벌이로 시작한게 하루에 몇십만원씩 들어온다 

 

언제나 그러듯이 영원한것은 없다

 

수익이 떨어지기 시작한거다 

 

결국은 2018년 3월달에 전기를 내리게 되었고 

 

다시 코인들 가격이 오르면 채굴할려고 대기중 이였지만

 

코인들은 폭락하기 시작한다

 

채굴방 카톡에 그렇게 구하기 힘들었던 그래픽카드들이 매물로 보이기 시작하면

 

여기 저기서 asic 장비들 소식이 들린다 

 

1050,1060은 가지고 있다가 물량이 쏟아져 나올거 같아 그때 바로 매각하고 

 

1080ti들은 중간에 시세 좋을때 웃돈주고 팔아서 없었고 

 

1070은 가지고 있다가 오픈을 앞둔 우리 pc방 컴에 넣었다 

 

아직 업비트쪽에 에이다 가지고 있다 얼마전에 잠깐 시세 좋을때 400만원까지 올라갔는데

 

지금은 아마 200만원 안될거 같다 이건 묶힐거라 

 

2020년에 마지막 광풍이 불거 같은데 그때 정리해야겠다 

 

사진을 많이 찍어놨으면 좋았을텐데 그나마 이거라도 남아있어서 다행이다

 

사무실 책상에서 채굴테스트

 

책상 밑에서도 테스트

 

중고 카드오면 테스트후 채굴장으로 고고싱!!!!

 

중고보드 5way짜리 되다 안되다 해서 그냥 4way로 다 만들었어요 

 amd보드인데 20장정도 아직도 가지고 있고 

 

나중에 이보드도 품귀남 그래서 인텔보드로 갈아타게됨 

 

 

 

 

 

선반이 갯수가 점점 늘어나고 돈은 점점더 더들어오고 

 

그때 생각하면 하루하루 참 좋았음

댓글